본문 바로가기
생활 이야기

윈도우10 window10 글꼴 글씨체 추가하는 방법

by DD-hope 2021. 9. 11.

 

안녕하세요, DD입니다.

 

대중화되었던 Window7의 서비스가 종료되고, 지금은 Window10 윈도우10을 많이들 쓰실 듯합니다. 저도 윈도우10을 사용 중인데요, 윈도우7에 기본적으로 내장되어 있던 일부 글꼴들이 윈도우10에서는 사라진 것을 얼마 전에 알았습니다. 13년 된 케케묵은 노트북은 윈도우7으로 사용 중인데요, 그림판에 분명 있던 글꼴이었는데, 윈도우10을 사용 중인 데스크톱의 그림판에는 없었습니다.

 

그래서 글꼴을 추가해보았습니다.

 

 

 

 

썸네일

 

 

 

 


 

 

< 주의! >

먼저 알아두실 부분이 있습니다.

글꼴도 저작권 보호를 받는 영역으로, 무료로 배포된 글꼴이 있고, 글꼴의 소유자에게 돈을 지불해야 사용할 수 있는 유료 글꼴들이 있습니다. 간혹 무료 배포되어 있지 않는 글꼴을 사용해 문제가 되는 경우가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개인 설정 들어가기

개인 설정으로 들어가는 방법은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 바탕화면에서 마우스 우클릭하면 나오는 메뉴에서 개인 설정을 클릭하여 진입합니다.
    마우스 우클릭 후 개인 설정으로 들어간 경우, 왼쪽 메뉴에서 "글꼴"을 선택하여 들어갑니다.
  • 시작줄 검색 기능에서 "글꼴"을 검색하여 진입합니다.

 

"글꼴"에 들어가기 (출처 : 직접 캡쳐)

 

 

 

 

 

 

글꼴을 추가하는 방법은 Microsoft에서 제공하는 글꼴을 다운로드하는 방법과 외부에서 받은 글꼴을 매뉴얼로 등록해주는 방법, 두 가지가 있습니다.

 

 

2. 글꼴 추가하기 - Microsoft Store

 

  • "Microsoft Store에서 더 많은 글꼴 가져오기"에 클릭하여 들어갑니다.
    여러가지 글꼴들이 있는데요, 무료인 글꼴은 아래에 무료로 적혀있고, 유료인 글꼴들은 가격이 적혀있습니다.

    선택한 글꼴을 클릭해 들어가면 "받기" 버튼이 보이실 텐데요, 클릭하여 다운로드하여줍니다.
    그러면 내 PC에서 보유하고 있는 글꼴에 추가가 됩니다.

    제목과 같이 Microsoft Store에서 글꼴을 다운로드하는 방법인데요, 한글을 위한 글꼴이 많지 않고 유료인 글꼴들이 대부분이라 많이 사용하실 일은 없으실 듯합니다.

Microsoft Store에서 글꼴 가져오기 (출처 : 직접 캡쳐)

 

 

 

 

 

 

3. 글꼴 추가하기 - 직접 추가하기

두 번째는 외부에서 글꼴을 받아 등록하는 방법입니다.

 

  • "otf" 혹은 "ttf" 확장자의 글꼴 파일을 다운로드하여줍니다. 
    어떻게 다운로드하는지는 아래 별도로 소개드리겠습니다.

 

  • 글꼴 추가에서 "설치하려면 끌어서 놓기" 위치에 다운로드한 파일을 끌어서 놓습니다.
    그러면 아래 설치하려는 글꼴이 등록, 추가됩니다.

글꼴 추가하기 (출처 : 직접 캡쳐)

 

 

 

 

 

 

4. 글꼴 다운로드하는 방법

  • 검색 포털에서 "무료 글꼴 다운"으로 검색해보시면, 글꼴들을 모아 제공해주는 사이트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눈X", "산돌XX"과 같은 사이트입니다. 이런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글꼴들도 결국 글꼴의 주인들에게 제공받아 전달하는 입장이라, 직접 그 글꼴을 받아보겠습니다.

  • 우선 어떤 글꼴이 있는지를 알아야 하므로, 상기 사이트들에 접속하여 원하는 글꼴을 찾아봅니다.
    저는 자유사용 가능한 가나초콜릿체를 받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글꼴 메뉴 (출처 : 산돌구름 사이트)

 

  • 포털사이트에서 원하는 글꼴을 검색합니다.
    무료 공급된 글자체들이므로, 기업이나 개인이 어딘가에 배포한 글꼴들입니다. 그래서 검색하면 아래와 같이 무료 다운로드할 수 있는 방법이 검색됩니다.

    글꼴은 확장자 "otf" 혹은 "ttf"로 되어 있습니다.

검색법 (출처 : 직접 캡쳐)

 

 

  • 티웨이 항공체도 받아보겠습니다.
    동일하게 포털 사이트에서 검색해봤지만 가나초콜릿체처럼 바로 다운로드하도록 검색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뉴스 탭으로 넘어가 보니 티웨이항공에서 서체를 배포했다는 내용이 있습니다. 티웨이 항공 홈페이지에서 받을 수 있다고 되어 있습니다. 그럼 티웨이 항공 사이트로 들어가서 서체를 배포하는 게시글을 찾아 다운로드하여 줍니다.

티웨이 무료 서체 (출처 : 티웨이 항공 홈페이지 직접 캡쳐)

 

 

 

 

 

 


 

 

 

 

글꼴이란 사람의 고유한 표현 방법으로 영화나 드라마에서 보셨던 것처럼 필적 조회로 동일인인지를 구분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글꼴 자체가 하나의 예술품, 상품이 될 수 있으므로, 저작권이 있는 글꼴이 있음을 주의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윈도우10 window10에 글꼴 서체 글씨체 추가하는 방법을 소개드렸는데요, 컴퓨터로 문서 작업하기에 보유 중인 글꼴이 다소 부족하시다면, 무료 배포 글꼴 혹은 유료 글꼴들을 추가하여 사용해보도록 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