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이야기

[여행] 숲나들e / 국립공원관리공단 야영장 예약하는 방법 (꿀팁)

by DD-hope 2021. 9. 6.

 

안녕하세요, DD입니다.

 

휴가 때나 주말에 무엇을 하면서 시간을 보내시나요? 바쁜 사회 속에서 힐링을 갖거나, 가족, 사람들과 시간을 보내고 싶을 때 여행만 한 것이 없는 듯합니다.

코로나19로 인해 거리두기가 중요해진 요즘 휴양림, 특히 캠핑이 대세이죠. 저희 가족은 예약시스템이 구축되기도 전인 옛날부터 캠핑을 종종 해왔던지라, 근래 전국적은 휴양림, 국립공원 야영장들을 시스템을 통해 예약하고, 관리하는 것을 보니, 너무 편리해진 것 같습니다. 국가, 지자체, 개인에서 관리하는 곳이니, 가격이 저렴한데 관리도 매우 잘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캠린이의 캠핑과 여행자들을 위해 자연휴양림 숲나들e와 국립공원 관리공단의 예약 시스템에 대해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썸네일

 

 


 

 

 

숲나들e

 

숲나들e는 이름과 같이 숲의 자연휴양림의 예약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숲나들e에서 예약할 수 있는 곳들은 전국의 산에 있는 휴양림들로 국립/공립/사립 휴양림들이 있습니다. 인천/경기 19곳, 강원 28곳, 대전/충남 17곳, 충북 21곳, 전북 12곳, 전남 16곳, 대구/경북 28곳, 부산/경남 19곳, 제주 4곳 총 164곳의 휴양림을 예약할 수 있습니다.

 

숲나들e 휴양림 (출처 숲나들e 홈페이지)

 

 

 

 

 

숲나들e 예약하기

 

숲나들e site는 각 검색 포털 사이트에서 "숲나들e" 를 검색하시면 공식 홈페이지를 찾으실 수 있습니다. 

사이트 주소 링크 : 숲나들e (foresttrip.go.kr)

숲나들e 홈페이지 첫화면 (출처 : 숲나들e 홈페이지)

 

숲나들e 사이트에 들어가면 아래와 같이 사용하기 좋도록 첫 화면부터 예약시스템이 보입니다.

인천/경기부터 제주까지 원하는 지역을 선택하시면 집모양 칸에 해당 도에 있는 휴양림 리스트가 뜨게 됩니다. 직관적으로 표기된 것과 같이 날짜와 인원까지 선택해주시고 조회를 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대전/충남을 선택하면 두 번째 집 모양의 휴양림 리스트에 (금산군)금산산림문화타운부터 (홍성군)용봉산자연휴양림까지 총 17곳의 휴양림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Tip!
특정 휴양림을 선택하지 않고 "전체"로 선택한 채 검색해도 됩니다.
특히 주말의 경우, 자리가 없는 경우가 있어 지역을 넓혀 검색하면 예약 가능한 전체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숲나들e 예약방법 (출처 : 숲나들e 홈페이지)

 

 

 

 

Tip!
월별현황조회
를 이용하면 날짜별 / 자리별 예약현황이 가능합니다.
예약현황 확인 후 바로 예약도 할 수 있습니다.

 

월별현황조회 메뉴를 통해 2021년 9월 충북 [공립](괴산군)성불산자연휴양림의 야영장을 검색해봤습니다. 오늘 9월 5일 기준으로 예약가능한 9월 6일부터 9월 모든 날짜에 대해 전 시설의 예약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직관적으로 어떤 시설이 공사 중인지, 예약이 완료되었는지, 예약 가능한지 확인할 수 있어 저는 월별현황조회 메뉴를 자주 사용합니다.

 

 

Tip!
시설
을 누르면 간단한 시설 사진과 배치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왼쪽의 시설 리스트의 이름을 누르면 해당 위치의 배치도와 시설 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국립공원관리공단 예약통합시스템

앞서 소개드린 숲나들e와 비슷하게 야영장과 숲속의 집 같은 숙소를 예약할 수 있는 곳인데요, 다른 점이 있다면 국립공원에서 운영 중인 숙소를 예약하는 곳이라는 점입니다.

 

국립공원공단 예약시스템 (knps.or.kr)

국립공원 예약시스템 홈페이지 (출처 : 국립공원 예약시스템 홈페이지)

 

우리나라의 국립공원가야산/계룡산/내장산/다도해해상/덕유산/무등산/변산반도/설악산/소백산/오대산/월악산/월출산/주왕산/지리산/치악산/태안 해상/한려해상 있으며, 각 국립공원에서 운영하는 야영장이 1개~수개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지리산 같은 경우에는 내원/백무동/소막골/중산리/달궁 자동차/달궁 힐링/덕동/뱀사골 자동차/뱀사골 힐링/학천 카라반 총 10개의 숙소를 운영 중입니다.

 

국립공원의 숙소는 국립공원 자체의 수도 적을뿐더러 숙소의 수도 많지 않아, 성수기의 경우 추첨제를 운영하기도 합니다. 10월 가을 성수기를 맞아 일부 시설은 추첨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국립공원 야영장 예약하기

 

홈페이지에서 야영장 버튼을 클릭하거나, 상단의 예약하기 > 야영장 메뉴를 클릭하면 아래의 화면이 뜨는데요, 원하는 시설의 예약 가능하도록 활성화된 일자의 버튼을 누르면 아래 예약하는 화면으로 바뀌게 됩니다.

 

Tip!
월별 현황 최상단에 전체 영지수, 예약가능 시설수, 대기가능 시설수를 확인하여 원하는 날짜에 남아있는 시설이 있는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예약화면 (출처 : 국립공원 예약시스템 홈페이지)
예약화면 (출처 : 국립공원 예약시스템 홈페이지)

 

Tip!
PC 버전에서는 1개 야영장에 소속된 야영 부지가 여러곳일 경우 달력 우상단 구분에서 1개 곳을 선택하여 검색하여야 하지만, 핸드폰 버전에서는 1개 야영장에 소속된 모든 야영부지 전체 검색이 가능합니다.

 

Tip!
핸드폰으로 예약하기 사용 시 월별현황에서 바로 예약이 불가능합니다.
두 개의 인터넷 탭을 열고, 하나는 월별현황, 하나는 예약화면으로 사용하여, 월별현황으로 원하는 날짜, 시설 확인 후, 바로 예약화면에서 예약하면 빨리 예약할 수 있습니다.

 

 

 

 

 


 

 

 

 

 

야영장 예약이 가능한 숲나들e와 국립공원공단 예약시스템에 대해 소개드렸습니다.

많은 분들이 캠핑에 관심을 갖고 계실 텐데요, 자연에서 지내게 되는 만큼 불조심하시고, 쓰레기를 잘 분리해서 지정된 곳에 버려주시는 것도 잊지 않으시겠죠? 야영장의 경우, 집이 아닌 텐트에서 생활하게 되는데, 옆 이용객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에티켓 장착도 필수입니다.

 

예쁜 우리나라 방방곡곡에 힐링이 필요한 솔캠 족도,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하는 여러 여행자 분들도 행복한 여행 하시길 빕니다.

 

저도 추워지기 전에 더 많이 다녀야겠습니다. :D

 

 

 

 

 

 

 

댓글